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유정희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21 - 154 (34page)
DOI
10.24286/KJCLS.2023.11.47.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장의 서사를 담고 있는 작품 서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생이 자전적 서사를 구성하는 것이 갖는 의의와 서사적 정체성 형성의 양상을 밝히기 위해 1) 자전적 서사가 성찰적 태도 형성과 관련됨, 2)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를 통해 6학년생의 삶의 양상과 서사적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음, 3)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를 통해 6학년생을 지도할 수 있는 서사교육의 내용을 마련할 수 있음 등을 밝혔다. 이를 위해 『너도 하늘말나리야』와 『아몬드』를 작품 서사로 하여 6학년생이 자전적 서사를 구성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지 2개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6학년생의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를 통한 서사적 정체성 형성을 시간적 차원, 사회적 차원, 자기 논평적 차원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6학년생의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에 초점을 두어 서사교육의 내용을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와 이해하기를 통한 자아 성찰의 계기 마련, 타자의 성장에 대한 이해를 통한 서사적 정체성 갱신, 서사적 정체성 형성에 의한 서사 윤리 실천 등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6학년생의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 양상 분석
Ⅲ. 자전적 서사 구성하기에 초점을 둔 서사교육 내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5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