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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전북대학교) 김건 (전북대학교) 장준갑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9 - 120 (22page)
DOI
10.51467/ASKO.2018.09.14.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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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에서 공간은 구조, 배열방식, 표현 방법을 통해 관객에게 다양한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이에 따른 공간재현은 사건이나 행위 등 스토리를 구현하고 주제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해당 영상콘텐츠의 정서를 함축함은 물론, 관객의 특정기억과 이데올로기 기반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이 내러티브를 주도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 공간의 시각적 재현에 대한 표현방법과 의미에 천착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시각적 재현을 구성하는 요소의 의미와 유기적 관계를 통한 작용을 퍼스의 기호학을 활용하여 심층적 의미를 파악한다. 우선 1차적 분석방법으로 내러티브 공간의 내용과 시각적 이미지 재현을 통해 기호체계를 구성하고 하는 요소를 추출한다. 2차 분석은 대상체에 대한 기호체의 도상, 지표, 상징을 분석한다. 결론적으로, <마당을 나온 암탉>의 공간은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양계장, 마당, 저수지와 늪, 그리고 하늘이 보이는 언덕으로 공간의 단계를 확장한다. 내러티브 공간은 배경으로 공간, 상징과 은유의 기호체로서 공간, 주요캐릭터 성격과 심리를 묘사하는 공간으로 의미작용한다.

목차

1. 서론
2. 내용전개에 따른 공간체계
3. 내러티브 공간의 시각적 재현방법과 특징
4. 내러티브 공간의 의미생성
5. 분석결과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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