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1 - 52 (22page)
DOI
10.18327/jias.2019.10.23.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상대회는 매회 평균 2000여 명이 넘는 기업인이 참석하는 대규모 민족공동체 행사로서, 대회 참석자는 개최지의 정재계(政財界) 인사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글로벌 화인기업이 주를 이룬다. 본 연구에 활용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화인기업은 민족공동체(社團)을 통하여 정보교류와 인적네트워크 구축과 같은 비가시적인 성과에 집중하는 반면, 세계화상대회를 통해서는 수출입 상담과 같은 가시적인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가지고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세계화상대회의 성격상 실질적인 무역교류보다는 상징적인 역할과 교류가 진행되는 만큼 중소기업 입장에서 참여에 따른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아 참가를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의 본질이자 특징이 무수한 점의 연결이라면 화교·화인은 이 무수한 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단단하고 복잡하고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네트워크의 구심점으로서 국경과 국적을 초월한 경제인의 역할이 부각되면서 세계화상대회라는 플랫폼을 통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제계의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자칫하면 그들만의 리그가 될 수 있으므로 중소기업을 위한 실질적인 교류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 화교·화인의 경우 지역사회와 국가단위로 사단(社團) 문화가 단계적으로 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급속한 국제화와 경제화 과정에서 보여주기식의 국제행사가 세간의 이목을 끌면서 오히려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모임과 실질적인 교류의 장이 마련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화인 민족공동체와 초국가적 소통기제
Ⅲ. 화인기업의 세계화상대회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