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빅데이터, 네트워크 등의 특성을 갖는 제4차 산업혁명은 교육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 음악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향후 음악과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되어갈 것인지를 진단해 보고자 한다. 변화 양상은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절대적 지식인 정적 지식과 실용적이며 실천적인 지식인 동적 지식 간의 균형을 이루어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내용 및 방법은 음악 고유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청각적 리터러시를 강조하고, 음악 영역이나 유형이 아니라 실천하고 수행할 수 있는 이해 중심 음악 내용을 강화하며, 디지털이나 테크놀로지의 단순 활용을 넘어 내용이자 방법으로의 총체적 구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에서는 학습자 주도의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실제 상황에 기반한 평가를 강조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