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9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연결사회는 글로벌화된 세계 질서의 작동을 묘사하는 용어이다. 디지털 정보사회의 진화와 혁신은 지능정보기술로 표상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블록체인은 상호 결합하여 기계지능과 만물인터넷으로 진화 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능화된 정보통신기술이 인간생활에 다양한 공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초연결사회의 지능정보기술은 구조적이고 은밀한 통제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교육의 실질적인 인권 지향이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지능 정보기술이 제공한 초연결성은 글로벌화를 가속화시켜 인권의 보편성과 평등성, 상호연 계성의 실현을 지원해준다. 이것은 글로벌교육이 지향하는 자유와 평등, 정의의 구현을 통한 지속가능한 평화의 구축 가능성과 연결되어 있다. 글로벌화된 인권은 글로벌교육의 구성개념들과 동일한 궤적을 그리면서 실천되는 과정에서 상호교차적으로 초연결사회라는 현실세계에 재현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