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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 신약연구 신약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2 - 78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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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마가복음에 나타난 길 모티프의 문학적 기능과, 신학적의의, 그리고 이사야의 새 출애굽의 길과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마가복음에서 길 모티프는 예수의 예루살렘 여정(8:22-10:32)의 구조적틀로 기능하고, 기독론과 제자도의 신학적 의의를 전달하며, 이사야의 새 출애굽을 반영한다. 첫째, 문학적 기능으로 마가복음의 길 모티프는 예수의 예루살렘으로의 여정에서 잘 나타나고 있으며, 세 번의 수난 예고(8:31; 9:31; 10:33-34)가 단락의 중심축을 이룬다. 이단락은 벳새다 맹인을 고치는 이야기(8:22-26)에서 시작하여 맹인 바디매오를 고치는 이야기(10:46-52)로 끝나면서 맹인 치유 사건으로인클루지오 되어 있다. 그리고 세 개의 수난 예고의 단락들(8:27-9:1; 9:30-37; 10:32-45)이 중심축을 형성하면서 두 개의 막간들(9:2-29; 10:1-31)이 수난 예고 단락들 사이에 삽입되어 구성된다. 둘째, 신학적 의의로 길 모티프는 기독론과 제자도를 동시에 보여준다. 예수는길에서 베드로의 고백을 통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나타내지만, 수난 예고를 통해 자신이 인류의 구원하기 위한 대속물로 온 고난받는 그리스도임을 알린다. 또한 예수는 자신의 길을 제자들이 따라 오기를 원하며 자기 부인과 순종과 헌신과 섬김을 요구한다. 하지만제자들은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오해하여 세상적으로 영예롭고 높은자리를 구한다. 마지막으로 이사야의 새 출애굽 반영은 마가복음의내러티브 첫 부분인 1:2-3의 구약 인용부터 시작된다. 마가는 새 출애굽의 소망 가운데 시온으로 돌아오는 주제를 담고 있는 이사야의주의 길(사 40:3)을 십자가 신학에 근거하여 예수의 길로 바뀐다. 이사야의 주의 길은 승리의 길이며 동시에 순례의 길로서 마가는이 길을 십자가에서 죽기 위한 예수의 자기희생적 순례의 길이며동시에 자신의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고자 하는 승리의 길로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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