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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식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15 - 45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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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은 텍스트로서 그 삶의 자리와 관계 속에서 의미를 배태한다. 1세기의 사회 · 정치적 배경과 세계관은 마가복음이란 텍스트의 삶의 자리가 된다. 그리고 마가복음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기호화한 은유와 상징을 포함하고 있다. 복음서 문학인 마가복음은 저자와 최초 독자의 실제적 경험의 일부를 신학적 상징과 은유로 기술한 것이다. 마가복음은 특히 공간에 관련된 상징과 은유를 사용하여 공동체의 삶과 이상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문학 안에서 공간은 행동의 틀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 공간 자체가 행동을 지배하는 은유일 수 있다. 사건들의 배열 안에서 공간은 행동의 필연적 장소이며 동시에 행동 자체다. 마가복음의 저자는 계시와 은폐, 한정성과 개방성, 침묵 명령과 공개 등 다양한 모티프와 문학적 기법을 서기관들과의 논쟁, 비유 담화, 바다 여행 에피소드, 축귀 에피소드, 치유에피소드, 고향에서의 배척 에피소드에 연결하여 내러티브의 비극적 전체성을 유지하였다. 이 단락의 서술 전략은 ‘회당에서 바닷가, 산, 집으로,’ ‘다시 바닷가에서,’ ‘바다에서 거라사로,’ 그리고 ‘갈릴리 건너편, 고향으로’의 공간 전이를 포함한 사건들의 배열을 갖고 있다. 마가복음은 이러한 공간 전이에 특별한 모티프를 결합하여 복음서의 서술 전략을 완성한 것이다.

목차

초록
I. 들어가면서
II. 회당에서 바닷가, 산, 집으로(막 3:7-35)
III. 다시 바닷가에서(막 4:1-34)
IV. 바다에서 거라사로(막 4:35-5:20)
V. 갈릴리 건너편, 고향으로(막 5:21-6:6a)
VI. 나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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