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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서예학회 서예학연구 서예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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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이 논문은 퇴계의 『성학십도(聖學十圖)』에 나타난 서예 수양론적 의미를 고찰하여, 유가 수양론이 서예를 통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聖學十圖』는 퇴계 필생의 역작으로, 방대한 유학의 대요를 본체론, 인식론, 성정론, 수양론을 중심으로 전개하되 그 핵심으로 ‘敬의 수양론’을 제시하고 있다. 퇴계의 서예인식은 유가의 도학적 세계관에 입각한 ‘心法의 예술’로서의 서예이다. 이는 ‘理發을 통한 氣의 주재성[理發而氣隨之]’을 주장하는 퇴계 철학의 서예미학적 발현으로, 書如其人的 측면에서 작가의 인품이 서예에 실현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사유이기도 하다. 즉 퇴계의 서예인식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경을 바탕으로 한 心法의 서예’로서 ‘書如其人的 書藝認識’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은 그의 『聖學十圖』에서 제시한 수양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성학십도』의 <小學圖>, <大學圖>, <心統性情圖>, <心學圖>, <敬齋箴圖> 등은 전체가 하나의 맥락을 이루면서 ‘持敬’ 공부를 강조하는데, 이런 점은 서예를 통한 심신 수양의 필요성을 力說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서예는 부드러운 毛筆의 특성 때문에 운필의 과정에서 整齊·嚴肅의 습관 형성을 요구하며, 이것은 곧 몸과 마음을 하나로 묶어주는 ‘持敬’ 공부의 다른 모습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持敬’ 공부를 통해 작가의 의식이 善意志, 본체의식, 인격 도야라는 儒家 心學의 과제와 연결된다면, 퇴계가 『성학십도』에서 지향하는 유가심성론에 바탕을 둔 예술정신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주제어 : 퇴계, 심학, 성학십도, 서예인식, 경, 서예 수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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