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3 - 12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가족기업의 M&A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를 가족CEO의 역할을 중심으로살펴보고 있다. 가족기업은 창업주의 가족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기업형태인데, 가족기업의 M&A 전략에 대한 연구는 단순히 비가족기업과의 비교에서 그치고 사회 정서적가치 관점(Socioemotional wealth perspective)에서 살펴보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족기업 내의 중요한 차이점인 최고경영자에 따라 시장에서내리는 M&A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가족CEO가있는 경우에 해당 가족기업이 M&A를 하면 시장에서의 평가가 전문경영인이 있을 때보다더 긍정적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CEO의 임기가 길수록 이러한 긍정적인 관계는 강화되지만 기업규모가 클수록 약화된다. 1998년도에서 2015년도 사이에 국내에 상장된 가족기업이 인수기업으로 참여한 962건의 인수합병(M&A)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모든 연구가설은 지지되었다. 가족CEO는 사회 정서적 가치(SEW)를 중시하는 만큼 시장에서는 이들이 선별적으로 M&A를 추진한다는 인식이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한편, 이러한 경향은 최고경영자의 영향력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최고경영자의 임기, 기업규모)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보여주며 가족기업의 M&A 연구에 기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