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3 - 2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최근까지 특수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보조공학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 또는 등재 후보 학술지 12개에서 총 134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그리고 보조공학서비스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연구주제는 보조공학의 효과와 영향을 규명하는 중재 연구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보조기기나 소프트웨어의 개발 적용이 시도되고 있었다. 연구방법의 분석 결과를 보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는 감소하는 추세지만 조사연구, 실험 및 비교연구는 증가하였고, 참여 관찰 등 질적 연구와 개발연구도 증가하여 다양한 방법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대상의 분석 결과, 장애 학생은 물론 장애 성인 등 장애 당사자 대상의 연구가 증가하였고, 특수교사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도 증가하였다. 보조공학서비스 영역은 보완대체의사소통 같은 특정 분야에 연구가 집중되어 있었다. 이들 결과를 토대로 향후 특수교육에서 테크놀로지 관련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