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대구대학교) 김지연 (한국체육대학교) 옥민욱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04 - 335 (32page)
DOI
10.34249/jse.2022.29.1.3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보조공학 활용 현황 및 지원요구에 대한 인식을 심도 깊게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급)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활용하여 두 번의 포커스그룹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개방형 코딩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초기코딩, 심층코딩, 주제 발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로 첫째, 장애 맞춤형 보조공학 지원은 유용하며,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은 장애학생의 독립성, 성취감 향상, 학습 촉진 등의 측면에서 여러 이점을 보였다. 둘째, 보조공학 활성화의 방해 요인으로 ① 개별 맞춤형으로 지원되지 못하는 보조공학기기, ② 수요 대비 예산 부족 및 비합리적 예산 집행, ③ 높은 교사 개인 역량 의존도로 인한 단절적 지원, ④ 보조공학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 부족에서 오는 지원 장벽이 도출되었다. 셋째, 보조공학 활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① 행정 지원체계 및 합리적 예산 집행, ② 보조공학 활용 증진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 모색, ③ 보조공학기기 활용 경험 기회 확대 및 지속적 인식 개선 노력과 같은 체계적인 지원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보조공학 관련 정책 수립 및 교사교육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