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7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iD(Learning in Depth)프로그램의 학습 결과물인 학습자 포트폴리오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와 시행상의 한계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LiD프로그램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5년간 시행하고 있는 부산의 N초교 학습자의 LiD포트폴리오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프로그램이 의욕-정체-극복의 과정을 거쳐 장기화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주제와의 느슨한 연결성과 지루함에 대한 관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과 탐구 가능성을 고려한 적절한 질문이 활동의 질을 좌우했으며 셋째, LiD프로그램이 이론적으로 강조하는 인지도구의 활용이 실제로 활동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들은 각자의 경험과 관심을 바탕으로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들을 내부에서 통합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섯째, 촉진자로서 교사, 가족, 동료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여섯째, 교과 및 다양한 학습 미디어와 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LiD프로그램은 오래 지속하는 공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성과중심적인 오늘날 교육을 되돌아보게 하고, 인지도구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지평을 제시한다. 그러나 여전히 개별 학습자들의 활동을 촉진하는 구체적인 교육적 개입이 부족한 실정이며, 교과와의 연계, 교육문화 반영 등 한국 교육환경에 맞는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