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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한국사회 한국사회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 - 3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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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한인이민자 자녀세대는 높은 수준의 교육 성취와 문화적응을 바탕으로 주 류 노동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많은 선행연구 속에서는 이들의 상향된 사회 경제적 지위를 근거로 미국 주류사회에 동화되고 있다고 진단한다. 그러나, 사회경 제적 지위에 대한 강조는 이들의 동화에 대한 인식, 즉 소속감이 성장기 경험을 통 해 동태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을 간과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 연구는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이민자 성인 자녀와의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성장기 지역공동체와 학교에서의 경험이 주류사회(인종) 소속감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조사한다. 연구에 서는 특히 한인 밀집 지역과 한인 희박 지역 출신 자녀들의 성장기 경험의 차이에 주목한다. 한인 희박 지역에서 성장한 참여자들에 따르면, 지역공동체에서 한인이 라는 인종과 민족문화는 비정상적이고 일탈적으로 인지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백인 주류로의 통합이 불가피하고 강요되지만 동시에 피부색으로 인해 달성 불가 능한 기획으로 이해했다. 대조적으로, 한인 밀집 지역 출신 참여자들은 문화적 차이 에 기초한 인종 관념을 발전시켰다. 백인 주류와 비교를 통해 이들은 문화적 열등 성을 내면화하고 이는 주류사회를 향한 소속감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백인 이민자 자녀들에게 성장기 지역공동체의 사회적 맥락, 특히 인지된 인종관계가 이들의 소속감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함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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