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항상 세계 각국 공동의 관심사이다. 교과서 연구의 가치는 교과서 자체의 질에 국한되지 않고 교과서 사용자의 비판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활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교과서 연구방법은 주로 양적 내용분석, 질적 내용분석, 서술 해석분석 등이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방법은 방법론과 이론의 합리적인 기초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 분석에 대한 방법론은 세계 각국 교육과정의 연구 분야에서 공백으로 남겨진 분야로 남게 되었다. 반면 비판적 담론분석(CDA)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특별한 분석방법으로 교과서에 포함된 이데올로기를 발견하고, 교과서분석을 위한 개념적인 틀을 제공하며, 교과서 분석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그중 중국 대만의 학자인 王雅玄의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CDA 분석모형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분석모형에는 질적 내용분석방법과 비판적 담론분석의 함의를 종합하여 구체적인 분석절차와 방법론적 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논문은 중국 대만 학자 王雅玄의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CDA 분석모형에 대한 소개와 분석을 통하여 유용한 분석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분석모형은 한국의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분석에도 시사점을 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