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25 - 1,4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관광트렌드는 보는 관광에서 주로 체험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일부 관광지에서는 우리 전통한복을 입고 관광지를 탐방하며 추억을 쌓는 한복 문화체험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지에서의 한복체험은 방문객에게 특별한 체험 제공으로 미학적 즐거움과 흥미, 만족감을 선사하며 관광객을 유인하는 차별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한복체험을 통해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을 방문객의 경험에 초점을 두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한복체험 관광상품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서울 북촌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 부산 감천문화마을을 대상으로 한복체험을 대상으로 체험마케팅의 5가지 요소인 감각체험, 감성체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관계체험이 관광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감각체험, 감성체험, 행동체험, 관계체험의 요소는 관광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체험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복체험마케팅에 있어서 심미적인 것을 선호하는 감각체험 요소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복체험 관광객은 한복 입기, 전통문화 체험, 다례 체험 등의 활동적인 체험요소에는 만족하였으나, 전통 한복 및 관광지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체험 요소는 부족한 것으로 한복에 대한 보다 흥미로운 인지체험 요소가 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