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4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 전공 대학생들의 영어교과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향후 특수목적영어로서의 장점을 살린 간호 전공 대학생들을 위한 영어교과목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방 2개 간호대학의 501명 (1학년 194명과 2학년 3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82%에 해당하는 간호 전공 대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흥미가 보통이하이며, 71%가 평소에 영어 학습을 하고 있지 않았다. 둘째, 87%의 연구 참여자들은 영어가 자신들의 직업군에서 중요하다고 밝혔다. 셋째, 78% 참여자들은 간호 전공 대학생들을 위해 영어교과목을 다양화 할 것과 교수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77%의 연구 참여자들은 간호영어나 의학용어 등과 같은 간호 전공 관련 영어 교과목들이 TOEIC 이나 병원면접영어와 같은 취업영어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답했다. 일반적으로 각 대학 간호학과 재학생들이 입학성적만 놓고 평가할 때 대학의 성적 상위권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영어에 대한 관심도와 실제 노력이 매주 낮은 반면, 수업자체의 다양화를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어교과목을 제공하고 있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적 지식뿐만 아니라 일정정도 수준 이상의 영어능력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영어교육분야에서도 특수목적 영어에 대한 연구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간호전공 대학생들의 영어교과목에 대한 변화와 개선방향에 대한 요구가 점차 구체화되고, 이에 따라 다양한 특수목적 영어 교과과정과 적절한 교재들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