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 교육의 방법적 차원에서 교사 변혁적 리더십의 역할을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교사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의 영어 자기 효능감 강화에 미치는 영향과 영어 자기 효능감과 영어 학습 내적 동기부여 간의 관계에 변혁적 리더십이 조절 영향을 미치는지 입증하였다. 그리고 영어 자기 효능감, 내적 동기부여와 영어 학습 성과 간의 일련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구광역시 고등학교 1, 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자료수집이 진행되었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설문지 수는 192개였다. 자료 분석 결과, 교사 변혁적 리더십의 차원들인 배려와 영향력 및 지적 자극이 학생의 영어 자기 효능감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학생의 영어 자기 효능감은 영어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부여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영어 자기 효능감과 내적 동기부여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 영향 분석에서는 대체로 유의한 조절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학생의 영어 학습 성과에 대한 영어 학습 내적 동기부여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확인하였다. 영어 자기 효능감, 내적 동기부여와 영어 학습 성과 간의 일련의 영향 관계가 규명된 것이다. 결국, 학생의 영어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북돋우고 그러한 자신감이 강한 학습 의욕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이 교실 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