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서원대학교) 사연희 (운호중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41 - 1,0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학습부진아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설계된 ‘영어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 과목의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영어학습부진 중학생의 학습자 요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영어 학습에 대한 7개 영역의 14개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설계하여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는 재단 내 산하 중학교의 영어 기초반 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과 12월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응답자 32명의 응답에 의하면, 모르는 단어를 발음대로 읽는 학습, 4 단어 이상의 복잡하고 긴 영어 어구 학습, 짧고 간단한 영어 문장 학습은 1∼3학년 공통적으로 가장 배우고 싶어 하였다. 반면, 1학년 학생은 영어 알파벳 쓰기와 영어 자음과 모음 등의 발음 학습을 원하지 않았고, 2∼3학년 학생은 영어 알파벳 쓰기, 영미문화 학습 및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가장 원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각 학년마다 영어 알파벳 쓰기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23.5∼33.3%로 나타나 학습자별 맞춤식 지도가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어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 과목의 교육과정 단계별로 반영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도 서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