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상학적 분석의 방법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 EFL 영어 학습자들이 겪는 원어민영어 보조교사와의 학습 경험의 본질을 탐구하였다. 서울 A초등학교 6학년 학생 6명을 연구 참가자로 선정했다.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와의 수업을 관찰하고 관찰노트를 기록하였으며, 반구조화된 개별 심층 면담 및 집단 면담을 실시하고 녹음 후 전사하였다. 면담 자료 전사, 중요 발화선정 및 의미 추출, 주제 발견의 순서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와의 영어학습 경험의 의미를 6가지의 대주제(성공과 좌절의 반복, 영어 학습자로서의 나에 대한 성찰, 수업에서 가로새기, 영어학습, 문화학습, 이상적인 교사상의 확립)와 12가지의 소주제(성공, 좌절, 영어 학습에 대한 성찰, 더 넓은 시공간으로 나를 옮겨두기, 해방, 필요성 회피, 실제적인 영어의사용, 영어 지식의 확장,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의 시선 확인,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차이 확인,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성찰, 온정적 대화에의 참여)로 구조화했다. 이로부터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와의 학습은 기존 연구들에서 주로 초점을 맞춰온 영어 능력 및 영어 학습에 대한 인지적·정의적인 측면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측면, 인간적인 관계 형성에 대한 성찰 등에 까지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어 학습의 본질을 반영한초등 영어 교육 관련 정책, 초등 영어 교수학습의 방법과 내용, 초등 영어 교사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며, 관련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