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 - 16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등학교에서 영어학습 부진이 심화되고 있으며 학습과잉인 한국에서 영어학습 부진아들은 교육 소외를 경험하고 있어 이들을 지도할 교사양성과 교사교육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모두를 위한 교육 ‘의 관점에서 영어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중등 예비교사 양성 사례를 제시하고 학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016년 동문교사 간담회에서 예비교사들이 영어학습 부진아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대학교-중학교 연계와 담당교수-현장교사 연계를 바탕으로 2017학년 2학기에 ‘영어학습 부진아 이해와 지도’라는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수업과 파닉스 지도 연습 및 예비교사-영어학습 부진아 1:1 현장지도를 포함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예비교사와 중학생 각 1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관찰 및 설문조사와 평가회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멘토링에 참여한 중학생 영어학습 부진아의 만족도는 높았으나 학습 동기를 유지시키는 과제가 남았으며, 예비교사들은 영어학습 부진아를 다양한 학습자라는 측면에서 이해하게 되었고, 영어학습 부진아의 영어 문식 리터러시 수준에 따라 예비교사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 교육내용은 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예비교사들은 현장연계형 교육과정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유네스코의 ‘모두를 위한 교육(EFA)’의 관점에서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영어학습 부진아에 대한 이해와 지도를 목적으로 하는 현장연계형 교육과정으로예비교사를 양성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