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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2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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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고등학교 입시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고등학교 입시를 경험했으며, 그들의 고등학교 입시 경험이 어떤 심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서로 다른 유형의 고등학교에 진학한 연구참여자 세 명의 내러티브를 구성했다. 그리고 세 명의 내러티브로부터 연구참여자별로 고유한 입시 경험의 의미를 정리하였다. 첫 번째 연구참여자의 경험은 학벌 획득과 국가 교육과정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한 ‘대학 입시의 예행연습’의 의미를 드러냈다. 두 번째 연구참여자의 경험은 고등학교 입시 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정체성 재고의 계기’로 의미화되었다. 세 번째 연구참여자의 경험은 경제적 측면, 사회적 지위 측면, 적성 탐색 측면에서 ‘효율적인 성취의 기회’의 의미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 공동 구성한 연구 텍스트를 부르디외(Bourdieu)가 제안한 ‘문화/상징자본’, 오트너(Ortner)가 제안한 ‘심리적 자본’ 개념과 연결해봄으로써 교육 상황에서 ‘칭찬과 배려’, ‘학습 선택권’에 대한 재고를 논의에 부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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