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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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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한 대기업에서의 변화추진에 대한 다양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깊이 있게 살펴본 질적 연구이다. 최근 한국의 대기업 중심으로 조직개발을 통하여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시도가 나타나고 있으나 실제적인 조직문화 변화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변화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인식을 깊이 있게 분석한 이 연구는 조직문화 변화를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한국의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한 기업의 위계상 다른 직급의 구성원들 3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여 생성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사례 연구이다. 이 사례 연구에서 연구결과는 직급과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해당 조직의 문화적 특성들(유교기반의 위계문화, 단기성과 기반의 결과중심 문화)을 조직개발을 통한 변화추진에 있어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최고경영진이 추구하고 추진해 온 변화 노력의 의도와는 달리, 변화추진은 다른 종류의 공유된 의미를 도출하고 있었고, 결과적으로 직급마다 다른 행동을 유발하고 있었다. 이 연구의 이론 및 실행 중심의 함의는 한국 기업에서 조직개발 인터벤션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한국의 기업문화를 참고하는데 기여하고 있고, 향후 관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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