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연결, 초지능화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교육활동을 서비스과학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교육서비스 혁신을 시도하는 ‘교육서비스사이언스’를 출발점으로 삼고, 교육서비스와 디자인의 만남이 교육활동 개선에 어떠한 방법론을 제공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 탐색의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먼저 혁신촉진자로서 디자인의 의미와 가치, 서비스혁신을 목적으로 태동한 서비스사이언스와 디자인과의 만남을 통한 서비스디자인의 가치와 역할을 살펴보고, 교육서비스와 디자인과의 만남인 교육서비스디자인이 교육활동 개선에 제공해 줄 수 있는 방법론으로 시스템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서비스시스템을 학습자시스템, 학습시스템, 학습환경시스템의 3수준으로 나누고, 각 시스템수준에 따라 서비스디자인 툴을 활용하여 고객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공동가치창조가 가능한 교육서비스를 디자인하는 프레임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활동개선을 위한 디자인으로 교육서비스디자인은 교육에 대한 시스템디자인관점과 동시에 서비스디자인 관점을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서비스 혁신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탐색되었으며, 향후 각 시스템수준별 디자인적 요소 및 조직의 환경에 맞는 교육서비스디자인 사례연구를 후속 연구 과제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