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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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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동기와 수업에 대한 몰입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활동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이를 종합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23편의 국내 논문에서 산출된 60개의 효과크기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무선효과모형 가정 하에 실시하였으며 전체효과크기는 g=.649로 Cohen(1988)의 기준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보였고, 정의적 영역(g=.783)이 인지적 영역(g=.673)에 비해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하위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급(Qb=45.67, p<.001), 협력학습 유무(Qb=6.85, p=.009), 교육과정 형태(Qb=15.57, p<.001), 평가도구 선정방식(Qb=18.31, p<.001)에서 조절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교급과 관련해서 유치원이 다른 하위집단보다 가장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교수-학습 관련 조절변수와 관련해서, 협력학습 포함이 협력학습 미포함보다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정규교육과정이 비정규교육과정보다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평가도구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수정 후 사용이 기존 도구 활용과 자체개발보다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메타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원수(b=-.023, p=.059)가 언플러그드 효과를 제한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언플러그드 활동의 설계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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