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W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 및 정책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SW 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 18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교사 직무 및 정책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SW 교육에 대한 교사 직무 및 정책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의 인식 차이 분석,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그리고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를 활용한 현황 진단 및 정책 우선순위 분석을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직무와 관련된 항목보다 정책 지원과 관련된 항목의 중요도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수행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남교사의 수행도가 여교사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수 경험과 강의 수행 경험이 많을수록 수행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 외, 성별, 교직경력, SW 교육 연수 경험, SW 교육 강의 경험에 따른 중요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없었다. 셋째, 교사 직무 관련 IPA 분석 결과를 보면, 학습자 분석, 수준별 지도, 도구 활용과 같은 교수 설계 영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정책 지원 관련 IPA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디지털 기기확보, 무선 환경 지원, 관련 예산 지원과 같은 학교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지원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에서 SW 교육이 체계적으로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