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어독문학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프란츠 카프카의 중편소설인 「변신」이 회사원의 소외된 삶을 주제로 전면에 내세운 점에 주목하고 있다. 주인공 그레고르 잠자는 업직 외무사원으로서 직장과 가정에서 소외되고 정신이 피폐해져가며, 한낱 부품처럼 대체 가능하고 예속적인 관계로 전락한 삶을 살고 있는 인물이다. 세계 문학을 놓고 볼 때, 카프카의 「변신」은 근대 산업사회의 새로운 직업 유형인 샐러리맨이 겪는 업무 성과에 대한 압박감, 경제적인 종속 관계, 인간소외 등의 주제를 매우 앞서서 다룬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변신」에서 회사원 이야기의 원형이 될 만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관찰 및 분석하며, 또한 변신 행위가 내포하는 여러 상징적 의미들에 대해서도 기술해보았다. 이 논문에서 다룬 두 번째 작품은 마이크 니컬스 감독의 미국 영화 <울프>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를 우리에게 익숙한 늑대인간 이야기의 계보를 잇는 작품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이 영화의 핵심 주제가 그보다는 정글 같은 경쟁사회 속에서 힘겹게 생존투쟁을 벌이는 직장인들의 이야기임을 강조하였다. 다만 「변신」과 일부 차이점이 있다면 회사원의 고충 외에 중년의 위기라는 측면도 함께 다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