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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1 - 41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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鲁迅은 일생동안 ≪呐喊≫, ≪彷徨≫, ≪故事新編≫등 세 권의 소설집을 발표했다. 그 중 ≪故事新編≫은 그의 세 번째 소설집으로 8편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앞서 발표된 ≪呐喊≫, ≪彷徨≫의 두 소설집은 ≪故事新編≫과 비교할 때 확연하게 그 성격을 달리한다. 두 소설집은 리얼리즘 기법으로 일관한 현실주의 작품들이다. 그러나 ≪故事新編≫에는 많은 옛날 故事와 옛날 人物들을 등장시켜 놓고, 마치 현대인을 대하듯 그들의 행위에 작가자신의 사상을 주입하여 비판을 가하는 특이한 기법의 소설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당시 최고의 현실주의 작가로 불리던 鲁迅이 앞서 발표한 소설집 ≪呐喊≫, ≪彷徨≫이후 달라진 그의 독특한 창작기법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다. ≪故事新編≫의 창작기법 연구를 위해서 필자는 현실주의, 낭만주의, 표현주의기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故事新編≫속에는 현실주의 외에도 낭만주의와 표현주의 기법이 두루 활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 문에서는 鲁迅이 ≪故事新編≫을 창작하기까지 현실주의, 낭만주의, 표현주의를 어떻게 수용하고 인식하였으며, 또 다양한 기법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故事新編≫이라는 전례 없는 독창적인 작품을 창작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故事新编≫의 창작기법은 현실생활 본연의 모습 그대로를 반영, 묘사하는 현실주의 수법을 기저로 하고, 그 위에 작가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에 따라 묘사 대상을 이상화하여 그 특징을 더욱 부각시키고 선명하게 하는 낭만주의 수법을 활용하였으며, 이 두 방법을 바탕으로, 鲁迅 자신의 삶의 형태를 작품 속 주요인물의 신체에 위탁하여 영혼의 깊이를 나타내는 표현주의의 수법을 융합시키는 방법을 구사하였다. 그리하여 작품의 예술적 표현력을 극도로 풍부하게하고 향상시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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