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나타난 자연 관련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 대안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 나타난 자연관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관에 대한 역사적 전통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에서 다시 보아야 할 자연관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자연에 대한 관점을 재설정해야 한다. 현행 누리과정에서는 외적 자연만을 자연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자연을 생태학적 자연관에서 다시 보아야 한다. 현행 누리과정에서 자연이 인간과 분리된 관점에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유아들이 자연과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배울 수 있게 해야 한다. 현행 누리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자연은 오직 인간생활에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대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에서 현행 누리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자연관이 새로운 자연관으로 전환되어 제시되어야 한다는 교육적 함의를 얻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