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교개혁의 모형으로 확산되고 있는 학교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가운데 하나인 교육행정기관, 특히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능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단위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민주적인 학교운영, 교육과정 및 수업방법의 혁신,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확산, 그리고 학교 구성원의 자율 및 자치역량 함양을 특성으로 하고 있는 학교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5개의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지원청 조직개편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교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조직개편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혁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학교문화의 개선 시도는 개별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지원청의 개편은 담당 학교를 구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지원청 수준에서 학교를 지원하는 조직은 기능상의 정체성-학교혁신의 과제 확산 중심 vs.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일반행정 지원 요구 중심-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행정기관이 지니는 관료적 규율과 전문적 지식 간의 딜레마를 고려한 조직개편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