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효능감 척도를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의 문제행동 및 교사 효능감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유아교사, 전공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구성요인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성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최종 문항에 대한 시안을 구성하였다. 최종 문항 시안은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통해 척도로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456명(탐색적 요인분석 173명, 확인적 요인분석 283명)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효능감 척도는 문제행동 지도 및 관리기술(20문항), 개인적 효능감(6문항), 외부 영향요인(11문항)등 3개 요인의 3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요인들의 내적합치도(Cronbach‘ )는 ,94에서 .98까지 나타났으며, 전체 척도의 Cronbach‘ 값은 .97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효능감 척도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로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