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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5 - 42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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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봉, 2019, Miscue Analysis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 숙달도별 읽기 양상 분석 연구, 어문연구, 181 : 385~420 본고는 숙달도가 다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두 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그들에게 상이한 텍스트를 주고 이독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독 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명의 학습자가 읽기 처리 과정에서 보여주는 특성은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특히 이독 항목 산출의 빈도, 이독 항목의 수준, 전략의 선택, 읽기 처리 장치가 작용하는 순서 등의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이 나타났다. 대체로 고급 학습자는 질이 높고 문장 구성이나 의미 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독 항목을 많이 산출한 반면, 중급 학습자는 음성이나 글자 유사성이 높은 항목과 문장 구성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을 많이 산출하였다. 빈도의 경우, 고급 학습자는 이독 산출 빈도가 낮았지만, 중급 학습자는 이독 산출 빈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전략 사용의 경우, 고급 학습자는 여러 전략을 종합적으로 구사하면서 하향식과 메타인지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지만, 중급 학습자는 단어와 글자 식별에 치중하여 상향식 전략을 중심으로 한 단일 전략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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