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교육 분야의 대표 연구 학술지인 직업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저술의 특성과 저자의 연구 생산성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저술의 방식이나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고, 저자의 연구 생산성을 파악하기 위해 Lotka 법칙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 1982년부터 2019년까지 직업교육연구 학술지에 게재된 990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기간을 설정하여 게재된 논문들의 저술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게재 논문 중 620편 이상이 공동저술 결과물이었다. 둘째, 직업교육연구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저술형태는 주로 단독저술 혹은 2인 이상 저술의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저자들의 소속기관은 대학교, 연구소, 초중등교육기관 순으로 나타나서, 저술이 주로 연구와 관련된 기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넷째, 저자들의 저술 활동은 지속적이라기보다 단속적 종결형태의 저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섯째, 저자들의 연구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Lotka법칙이 직업교육연구 학술지의 연구 생산성을 분석하는 데도 적합한 방법으로 입증되었고, 직업교육연구 학술지 논문들의 생산과 정보유통에 일정한 패턴과 규칙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직업교육연구 학술지의 연구 생산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