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직업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직업교육 연구 학회지를 분석하여 직업교육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대상 논문은 2008년 27권 1호부터 2017년 36권 2호까지 총 436편이다. 연구 방법은 연구자 특성, 연구비 수혜 현황, 연구 방법, 연구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의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것과 비교하여 직업교육 연구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자의 특성은 단독 수행 논문과 5명 이상 공동 수행한 논문이 감소하였고 2명 공동 수행한 논문이 늘어났다. 교신저자의 경우 대학교 교수들이 높았으며 연구기관의 교신저자는 감소하였다. 둘째, 연구비 수혜의 경우 대학교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한 논문이 늘어났으며, 다른 기관들에서 지원하는 연구비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의 경우 실험연구가 늘어난 반면 조사연구, 문헌 연구, 개발연구가 감소하였다. 연구대상 기관의 경우 고등학교와 대학교, 기업체가 늘어났다. 넷째, 연구주제는 큰 변화가 없었다. 연구주제는 여전히 직업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관련, 학습자 특성, 평가와 측정 관련된 연구들이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 나온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직업교육 연구’ 방향이나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까지 연구된 다른 학회의 학술지를 함께 비교·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 논문에서 사용한 분석 틀 외에 다른 분석 틀을 통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 직업교육학회가 직업교육에 대한 학문적 체계성을 구축하기 위하여 연구논문의 방향을 문헌 연구와 이론연구를 증편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