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8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을 위한 오페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과정을 탐색하고 그 속에서 드러나는 교육적 의미와 시사점을 발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질적 사례 연구를 설계하였다. 자료 수집 과정에서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문서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을 위한 오페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과정을 오페라 특징을 파악하고 래포 형성하기, 오페라의 주요 내용을 공부하기, 무대를 완성하고 공연하기, 결과 정리하기의 4회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오페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평생교육적 시사점은 종합예술교육, 적극성 향상, 평가 개선, 전인적 발달이었고, 학습자 측면의 시사점은 정체성 확립, 자신감 증진, 잠재 능력 발견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사례와 교육적 실천의 내용들이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강화 및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