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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5 - 1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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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형연구로서, 한국오페라에 나타난 인물을 대상으로 한다. 이 중에서 여성의 인물 유형과 관련된 서사구조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특성과 전개양상을 분석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오페라에서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존재적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오페라 소재 선택의 다변화를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페미니즘 이론적인 관점에서 한국오페라의 여성 인물이 재현되는 형태를 유형화했다. 현재 한국오페라의 인기가 높지 않은 원인 중 하나로 진부한 소재에 따른 평면적인 서사 전개가 꼽히고 있다. 때문에 등장인물의 유형 또한 정형화 되어 나타나는데 특히 남성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한국오페라에서 여성인물은 더욱 피상적이며 전근대적 형태로 재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 오페라에 등장한 여성의 인물유형을 희생자. 방해자, 보조자, 구원자 등 4개 유형으로 나누고 우리 오페라와 대조했을 때, 한국오페라의 여성 인물유형은 희생자, 보조자 등 2개 유형으로만 분류되어 서로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첫 번째 유형인 희생자형은 유교이념이 강하게 작용하는 우리 오페라에서 열녀 혹은 효녀 프레임에 따른 억압으로 볼 수 있고, 자신을 철저히 희생하지 않는 여성 인물들은 대부분 남성 인물의 보조자나 주변인에 그치는 것을 한국오페라 여성 인물의 두 번째 유형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오페라 속 여성도 개성과 주체성을 표출할 수 있는 진취적 인물로 형상화되는 경향이 관찰된다. 이 같은 변화는 제재의 다변화와 다각화 경향과도 연관이 있다. 또한 페미니즘적인 시각에서도 현대 오페라로서 공감할만한 시대정신을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라고 파악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알아본 한국오페라 여성 인물의 유형 특성이 향후 한국오페라 발전에 전향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II. 오페라와 여성
III. 한국오페라 속 여성들
IV. 한국오페라의 새로운 여성 인물유형을 위하여
V.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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