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1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삶의 가치에 따라 궁극적인 삶의 목표를 수립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청소년기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을 찾는 것은 이들의 과업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한 채 일류대학을 목표로 향해 경주하고 있으며, 이후 삶을 살아가면서 무가치감, 권태감, 불안감 등의 심리적 상태를 경험하기도 한다. 생애목표는 청소년들이 직면한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많은 스트레스와 문제들 속에서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며, 심리적 안녕을 얻게 하여 좋은 삶을 살게 하고 성공적인 성인기로 이행하게 한다. 청소년의 생애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적 요인으로 또래관계를 들 수 있는데, 또래와의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청소년들은 자아 및 일반적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생애목표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한편, 자아존중감은 삶의 성공적인 적응에 대한 잠재력을 강화시키고 생애목표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나 정적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존의 청소년의 생애목표에 관한 연구들은 특정 청소년 대상으로 하거나 생애목표의 영향요인을 밝히는 연구들은 이루어졌으나,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물고, 또래애착보다는 다소 넓은 개념으로서 또래관계의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또래애착-생애목표, 또래애착-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생애목표 간의 단편적인 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일부 있으나, 또래애착과 생애목표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역할을 살펴본 연구는 드문 편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한 또래애착, 자아존중감과 생애목표 간의 관계구조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방법 및 범위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1 패널 3차년도(2012년도) 조사 응답자 중 2,236명(남자 1,125명, 여자 1,111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및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결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애착은 생애목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또래애착과 생애목표의 영향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생애목표를 내용에 따라 관계목표, 성공목표, 사회기여목표, 성취목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아존중감은 또래애착과 관계목표, 사회기여목표, 성취목표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생애목표 형성을 위해 또래애착 및 자아존중감 향상 방안을 논의하고, 연구의 함의 및 한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