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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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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거버넌스학회 한국거버넌스학회보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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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이라는 경제적 가치에 충실한 한국 기업들에게 봉사로 대표되는 사회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접맥시키는 전략은 무엇인가? 여기에 대한 답변으로 본 연구는 공공부분이 선도한 우수사례(best practice)를 발굴하고 전파하는 일에 착안하였다. 이에 공공부문을 구성하는 4대 부문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및 기타공공기관)과 지방공공기관(지방공기업과 지방출자・출연기관)으로 구분한 상태에서 사례비교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에서도 공공부분이 선도한 사회적 가치창출 우수사례가 민간부분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사회와의 관계를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접근해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때 지속가능한 성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한편 공공과 민간을 망라한 사회적 가치의 창출전략은 해당 기관의 사명을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 사회적 가치를 평가할 경우에도 특정한 지표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개별 기관들이 지표의 가중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 가치 우수사례를 선정할 때에는 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는 적극행정이나 창의행정 사례를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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