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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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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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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의 측면에서 중요하다. 생체인식 기술은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우리 일상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생체인식 기술을 사례로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제품,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문헌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체계화하여 연구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생체인식과 같은 신기술을 해석하는‘사용자 중심기술평가,’제안된 디자인 컨셉을 비즈니스 관점으로 연결시키는 ‘비즈니스모델 구축’방법을 추가하였다. 전문가 평가, 3년간 제안한 디자인 컨셉, 그리고 사업화를 진행한 이지핑거를 사례로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을 수정하고 정교화 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프로세스는 마케팅-디자인-기술을 축으로, M1에서 M15의 디자인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생체인식을 신기술 사례로 첨부하여, 다른 신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개발을 하는 기관 및 기업이 참고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성과는 신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사용자 가치를 찾아내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마케팅-디자인-기술 간 협업이 가능한 프로세스 및 방법을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신기술의 유용성을 사용자 가치와 연결하여, 비즈니스 창출이 필요한 기관 및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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