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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현 박해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1 - 1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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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 및 처리기술의 발전과 각종센서와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고도화된 통신 인프라의 구축이 가속화 되면서 소비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도 계속 변화되고 있어 기존 디자인프로세스의 변화가 불가피(不可避)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디자인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요소들, 전반적(全般的)인 디자인프로세스의 변화 및 발전과정, 대표적인 방법론 디자인플래닝(디자인 정량 및 정성조사), 디자인프로세스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경영기법의 도입).새로운 프로세스를 통해 혁신제품을 성공한 기업의 사례와 최근에 시대상을 반영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았다. 디자인프로세스는 디자인의 단계마다 발생하는 복잡다단한 문제를 연구하고, 디자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며, 궁극적으로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하지만 디자인프로세스는 디자인 문제의 성격과 목표에 따라 도출되는 최종결과물이 달라져야 하고 디자인문제들이 다양한 만큼 디자인 프로세스도 각각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대표적인 세단계(문제의 이해 → 해결안의 종합 → 해결안의 평가)의 디자인프로세스의 기본 흐름을 이해하고 소비자와 기업이 소통(communication)하며 공감(empathy)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의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현 상황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제품디자인프로세스를 언제나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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