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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욱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 - 2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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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기술로 대표되는 ICT의 급진적인 진보는 제조산업 생태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매우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현시대의 제품디자인프로세스는 시장에 대한 정보 처리 과정으로서 생산과 소비 사이의 피드백 루프에 위치하게 되었다. 이에 고객 경험 중심의 제품품질 향상을 통한시장경쟁력 강화에 목적을 둔 조직활동 측면에서 기존 제품디자인프로세스의 진화가 불가피하다. 본연구는 ICT 영향에 따른 실무제품디자인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 방향과 시사점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과 제품디자인프로세스’ 관련 선행연구와 ICT의 영향으로 인한 시장, 조직, 개발 측면의 변화를 탐색하고, 디자인방법론의 발전사에서 드러난 문제, 디자인프로세스 현황,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대해 다수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4단계의 프로세스연구모델과 함께 제품디자인프로세스의 차별적 속성으로 ‘1) 고객 경험 만족을 위한 물리적 형식, 2) 제품화 상호협력을 위한 디자인명세서, 3) 해결안에 초점을 둔 창의성 촉진 활동, 4) 잘 구조화되지 않는 문제의 디자이너 역량’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9가지 해결과업과 수행 준거를 제시하였다. 이어 관련 ICT로서 ‘데이터 사이언스, AI 활용창작,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의 활용 동향을 탐색하여 제품디자인프로세스의 ICT 활용이 9가지 해결과업의 수행 준거 도달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1) 고객 경험정보 측정, 2) 비즈니스창출기회 발굴, 3) 조직적 융합, 4) 최적의 대안 발굴, 5) 디자인 사실적 검증측면의 효과성과 6) 전략적 소통, 7) 개발 시행착오 최소화, 8) 정보 구조화 측면의 효율성을 증진할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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