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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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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웨이파인딩은 한 장소에서의 길을 쉽게 찾도록 해주는 매우 기초적인 기능 구조물이었으나, 최근 서비스 디자인과 장소브랜딩의 관점에서는 연구된 사례가 많다. 뿐만 아니라, 이를 넘어 공공장소 활용 도모, 경관 형성에의 전문가 디자인, 주민 참여와 같은 특징을 통해 공공미술과의 연계성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심미적 요인들이 주요하게 다루어진 웨이파인딩의 사례 분석을 통해, 웨이파인딩 디자인으로써 문화적 이미지 창출을 통해 지역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공공미술로 논의 범위를 확장시키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웨이파인딩 시스템과 공공미술의 개념의 변화에 대해 명확히 한 후, 문헌을 통해 국내에서 두 개념이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후 공공미술의 특징적 요인을 개념화하여 사례 분석의 기준으로 마련하였다. 사례는 언론 발표와 보고서가 발표된 인지도 있는 사례로서 ‘바스 도시정보시스템’을 선택하였다. 연구결과 바스의 사례에서 공공미술의 개념에 부합한 특징들을 찾을 수 있었다. 우선 장소와 관련하여, 공공공간의 활성화를 도모하였으며, 두 번째로, 도시디자인의 일환으로 공공공간의 네트워크화를 이끌고, 전문가가 작품이 아닌 더 넓은 범위에서 활동한 것도 사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세 번째로, 바스 사례는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이 중요시하는 커뮤니티 활성과 진행 과정 상의 주민 의견 반영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결론 이를 종합해볼 때, 웨이파인딩 시스템 또한 공공미술의 범위에서도 논의되어 상호 개념이 확장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향후 바스 뿐만 아니라 보존성이 강한 지역의 웨이파인딩 복수 사례를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여 국내 문화 보존 지역의 공공미술 활용 방안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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