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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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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학교 지리 학습의 의미와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위해 첫째, 비판적 세계시민성을 로컬에서 글로벌 수준까지 보다 정의로운 사회 건설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상임을 주장한다. 둘째, 비판적 세계시민성을 지원할 수 있는 지리 학습의 의미 및 방향성 탐색을 위해, 교육활동의 주요 개념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근대적 학습 개념에 대한 대안으로, Levinas의 주체성 개념, Biesta의 학습 인식 그리고, Derrida의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의미에 대해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세계시민성을 지원할 새로운 지리 학습의 의미를 도출하고, 이 접근법이 학교지리에서 어떻게 ‘타자’ 및 그들의 세계를 보다 공정하고 포용적으로 인식하도록 학생 및 지리교사의 성장을 지원할지를 설명한다. 이를바탕으로, 셋째, 이 지리 학습 접근법을 지원할 구체적인 실행 전략으로, ‘해체적 읽기’를 사례로 간략히 소개한다. 이론적 논의를 통한 본 연구의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판적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해 미래의 지리 학습은학생 및 지리교사가 세계 ‘타자’를 윤리적·정치적·민주적으로 마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보다 나은 사회를 향해, 미래 학교지리는 ‘타자’에 대한 인식론적 정의를 바탕으로, 세계 ‘속’ 및 세계와 ‘함께’하는 존재론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는 포용적 교과로 재인식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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