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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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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치료학회 한국음악치료학회지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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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대상 음악치료사의 발달수준에 따른 윤리적 신념과 대처능력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 대상 전문음악치료사 대상으로 무선 표집 방법을 통해 표집 된 83부의 설문지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아동대상 전문음악치료사의 발달수준에 따라 윤리적 신념의 하위유형 중 치료의 적합성과 효과성, 아동상담자의 능력이 통계적으로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대상 음악치료사의 발달수준에 따라 윤리적 대처능력의 하위유형 중 비밀보장 및 사생활 보호, 치료적 관계 구조화, 아동상담자의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발달수준이 높은 집단의 치료사들은 낮은 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올바른 윤리적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치료적 관계 구조화, 능력, 내담자의 비밀보장 및 사생활 보호 등과 같은 윤리문제 대처행동 또한 적절하게 시행하고 있는 것을시사한다. 본 연구는 아동대상 전문 음악치료사들의 발달수준과 윤리적 신념 및 대처능력의 차이를밝힘으로, 치료사 훈련에서의 윤리 교육과 전문가 보수교육에서의 실질적인 윤리 교육의 필요성을재조명하고 윤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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