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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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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적 패션 메이크업의 시즌별 메이크업 색채를 분석하고, 배색에 따른 한국적 패션의 메이크업 이미지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방법은 Adobe Photoshop CC를 활용하여 메이크업 색상을 추출하고 먼셀 색체계 10색상과 무채색, PCCS 색체계 11색조로 분류하는 색채분석법을 따랐다. 분석한 색채는 메이크업에서 사용된 비율에 따라 배색띠로 만들고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 포지셔닝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2011 S/S~2019 F/W 컬렉션에 나타난 한국적 패션 메이크업을 아이섀도, 블러셔, 립스틱으로 나누어 분석할수 있었다. 아이섀도는 R(b), YR(b), YR(lt), YR(s), YR(v), 블러셔는 R(p), R(b)와 YR(lt), YR(d) 색채가 한국적패션 메이크업에 주로 표현되었다. 립스틱은 R 계열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b, s, v 색조가 높은 빈도를보였다. 분석 결과 한국적 패션 메이크업은 내추럴, 오리엔탈리즘, 레트로, 액티브, 맥시멀리즘, 캐주얼, 로맨틱, 유머러스 8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그로테스크와 모던 이미지는 조사되지 않았다. 8가지 유형의 한국적패션 메이크업은 R, YR 계열을 주조색으로 하여 P, RP 계열 등 난색 위주의 색조합 특성을 보였다. 특히캐주얼, 액티브, 유머러스 등의 젊고 경쾌한 한국적 패션 메이크업 이미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메이크업에는R(v), YR(v), YR(s)의 강렬한 색채와 R(s), B(s), PB(v) 색채의 대조 조합이 나타나는 등 형식과 관념을 깨는다양한 시도가 주목되었다. 즉, 한국적 패션 메이크업 이미지는 S/S, F/W의 시즌 유행성과 패션성을 반영하였으며, S/S 시즌에는 역동적이고, 액티브하며, 다이내믹한 이미지가, F/W에는 무겁고, 조용하며, 탁한 이미지메이크업을 연출하는 등 차별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지향적 메이크업 이미지의 부재와 같은 현대패션 메이크업으로서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적 패션은 메이크업 이미지와의 관계성 속에서 색채조합을 꾀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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