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 (상해상학원)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19년 제6호(통권 제22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44 - 5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사는 고유의 통사 의미적 특성을 내포하기에 동사 교육은 이러한 어휘적 특성이 반영된 내용이 포함되여야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동사의 어휘적 특성은 어휘부에 론항정보로 저장되는데 이 론항정보는 동사구문 생성에 필요한 통사 의미적 정보를 포함한다. 또한 론항정보에는 동사구문의 어순정보도 포함되는데 이에 따라 동사가 선택하는 론항들의 통사적 실현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동사가 문장의 생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어휘적 특성은 동사 교육에서 중요한 기제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고는 동사의 어휘적 특성에 주목하여 이에 기초한 동사 교육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동사와 관련된 리론적 배경을 론의하면서 동사 교육의 기제를 마련하고, 다음 수여동사 ‘주다’를 중심으로 그 동사의 론항구조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동사의 통사와 의미정보를 활용한 교육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론문요지]
1. 서론
2. 수여동사 및 그 론항구조
3. 어휘정보를 활용한 동사 교육방안
4. 결론
참고문헌
[论文摘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