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단국대학교) 전은화 (단국대학교) 서응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147 - 2,157 (11page)
DOI
10.9728/dcs.2019.20.11.2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OOC에 기반을 둔 진로교육 강좌 개발을 위한 설계·개발 전략을 도출하고, 개발 ·운영한 후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진로구성이론에 입각하여 강좌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적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설계 원리 및 콘텐츠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수정·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개발된 MOOC 콘텐츠를 2019년 1학기에 개설하였다. MOOC 강좌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학습자 경험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자신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자기탐색 단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게시판 등을 이용해 다른 학습자의 과제 결과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MOOC라는 온라인 강좌를 통한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기대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향후 성인 대상의 진로교육, 변화하고 있는 사회 동향을 고려한 대안적 진로교육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강좌 개발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