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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옥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291 - 2,300 (10page)
DOI
10.9728/dcs.2019.20.11.2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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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만화의 문법에 디지털 기술로 탄생한 웹툰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 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그 변화에 맞춰 매체 형식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툰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로 제작 되었을 때 가장 큰 변화가 있는 시공간을 미장센과 시점의 변화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상현실 매체로 재매개 된 가상현실 웹툰은 고유한 장면 형식을 만들어, 2차원 이미지를 3차원 공간에 입체적으로 배치하여 사용자에게 가상공간에 대한 현존감을 주었다. 또한 가상현실 툰의 고유한 장면 형식은 웹툰의 칸의 활용과 360도 공간을 유기적으로 활용하면서 가능했다. 향후 가상현실 툰의 활성화를 위해 가상공간의 시공간 변화와 함께 인터랙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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