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엽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김유택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01 - 709 (9page)
DOI
10.5916/jkosme.2019.43.9.7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라 전기추진선박과 전기추진선박용 림추진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림추진기는 고전적인 추진기와는 다른 유동특성을 가지므로 림추진기가 가지는 고유한 유동특성을 반영하여 기초설계한 림추진기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초설계한 림추진기에 대한 최적화에 대한 연구이며, 본 연구에서는 hub-less 림추진기를 CFD를 이용하여 받음각을 최적화하는 시행착오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CFD를 통한 성능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최적화 방법은 효율의 상승 및 캐비테이션의 저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림추진기에 대한 다양한 형상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최적화 절차
3. 성능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9-00008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