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정 (University of Toronto) 김대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2輯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689 - 7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론 수업을 제안하고, 캐나다의 한 대학에서 실시한 토론 수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 토론 수업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는 고도의 인지활동을 통한 학술적 의사소통 기술(CALP)를 기반으로 교수자 피드백, 지식 획득, 고등 사고 능력 함양, 토론 태도 신장의 4가지 기본 방향으로 토론 수업을 설계하였다.
토론 프로젝트 수행 후, 토론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교수자의 피드백이다. 학습자들은 교수자의 피드백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고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였다.
토론 교육의 개선을 위해서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적 피드백,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황 하에서 토론 수행, 즉각적인 의미 구성을 통한 말하기의 숙달, 지속적인 평가한 성찰적 사고와 말하기 실행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학문 목적 한국어 토론 수업의 설계
4. 토론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11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