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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일국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56 - 18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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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심 학교교육의 문제는 노후화된 원도심이 쇠락하면서 생긴 문제이다. 원도심의 인구가 줄어들면서 학생 수가 줄어들었고, 학교 환경은 열악해졌다. 원도심 학교에 남아있는 학생들은 가정 배경이 열악한 경우가 많아 더 많은 복지 지원이 필요하지만 도시 안에 있다는 이유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전라남도 주요 도시인 목포, 여수, 순천, 나주의 원도심에 있는 학교의 여건과 이 학교 교육의 특징을 분석하여 원도심 학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전남 주요 도시의 원도심 학교 관계자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학교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통된 조건이 있는 반면, 전혀 지역별로 다른 조건도 있었다. 지역 문화를 반영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은 모든 지역에서 공통된 의견이었다. 이와 달리 승진가산점 등 원도심 학교에 대한 편견 개선(목포), 인사제도 개선(여수), 학교 시설 개선(순천), 학급당 학생수 조정(나주) 등 지역별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내용이 달랐다. 이러한 요소를 반영하여 원도심 학교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전남 주요 도시의 원도심 재생 사업의 특징
3. 전남 주요 도시의 원도심 학교 특징 및 요구사항
4.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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